직장 초보: 부두를 잘 모시고 고생을 적게 하다
5월에 들어서면 또 한 무리의 대학 졸업생들이 대학 캠퍼스를 나와 정식으로직장에 들어가다。
고요하고 단순한 상아탑을 떠나 소란스럽고 복잡한 사회에 발을 들여놓았습니다. 졸업생들, 당신들은 모두 준비가 되었습니까?
전문 지식, 직업 기능...이것 외에도 심리 전문가들은 처음 직장에 들어가면 새로운 사람들이 배워야 한다고 말한다."부두에 절하다”。이것은 당신에게 좋은 인간적 기반을 다질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앞으로의 일에 윤활제를 첨가할 수 있다.부두를 잘 배양하고 고생을 적게 해라.
음식 유혹과 간식 외교
직장 신인학"바이 선착장"
회사의 새로운 대형 채용 때, 작은 W와 작은 T는 성공적으로 선정되었고, 공교롭게도 같은 부문에 나누어졌다.
일을 시작하자 T군은 다소 흥분했지만 더욱 많은것은 불안했다. 갓 와서 새로운 환경에 진입했다. 함께 신입사원훈련에 참가한 동료들을 제외하고 그 회사의 오랜 종업원들은 T군이 거의 몰랐다.낯설기 때문에, T군은 가능한 한 그들과 교제하는 것을 피하고, 시간도 특히 견디기 어렵다고 느꼈다. 점심시간이 되면 그녀는 혼자 나가서 친구를 찾아 먹거나 그 신입 직원들과 함께 모였다.입사한 지 두 달이 넘었는데, 그 회사의 동료들을 그녀는 여전히 몇 명 알지 못했다.
작은 W는 작은 T와 정반대다.삼삼오오 그녀는 집에서 각종 비법 음식을 가져온다. 점심시간이 되면 구수한 음식을 꺼내 모두를 초대해 함께 밥을 먹고 나눈다.밥상은 중국인의 가장 좋은 사교장소로서 밥을 먹고 잡담을 하며 한끼를 먹고 내려오면 동료의 이름이 무엇이고 어느 부문의 사람이며 어느 사업을 책임지는가 하는것은 W군도 알고있는 7, 8, 8이다.
'음식의 유혹'외에도 W군은'간식 외교'에도 능하다.오후 3시, 대뇌는 둔한 상태에 들어가기 시작했고, 모두들 팔괘에 익숙해져 정신을 진작시켰다.이때 W군은 늘 손에 간식을 들고 때로는 큰 사탕 한봉지, 때로는 오리목 한봉지를 들고 하나하나 물었다. "모모 선생님, 이거 먹을래요?" 어떤 사람은 싱글벙글 웃으며 받았고 어떤 사람은 사양하며 완곡하게 거절했다. 그러나 약속이나 한 듯이 모두들 명랑한 W군을 기억했다.그후 W군이 가서 사업에 련락하거나 문제를 물어보면 자연히 청신호이기도 하다.
얼마 지나지 않아 3개월의 시용기간이 결속되였다. 회사의 전략조정이 감원되여야 하기때문에 지도자는 두사람중 한명만 남겨둘수 있다고 선포했다.결국 누가 남겼는지는 자연히 자명하다. {page_break}
직장 신인학"바이 선착장"
처음 직장에 들어와서 고생을 덜 하려면 부두를 참배하는 쿵푸를 배워야 한다.
옛날에 극단이 한 지방에 가서 공연할 때, 책임자는 주요 남녀 배우를 데리고 소개장, 상견례를 들고 현지의 지주 호신, 군정 요원, 방회 두목에게 방문하여 안부를 묻고, 그들의 지지를 얻어 공연이 순조롭게 진행될 수 있기를 기대했는데, 사람들은 이를"바이 부두"라고 불렀다.
직장에서는 모든 사람이 평등하다. 우리가 말하는"부두 참배"는 당초의 뜻과 자연히 이미 10만 8천 리가 차이가 난다.그러나 이 전통적인 예수는 현대 직장에서 여전히 적용되고 있다.신입사원들은 앞으로 그들의 지지와 조언을 받을 수 있도록 12분의 성의와 겸손을 가지고 업무 중에 상대해야 할 동료들을 일일이 사귄다.이렇게 하면 오랜 종업원들이 응당한 존중을 느낄수 있고 신인들이 직장인맥을 더욱 잘 얻을수 있어 앞으로 일하기가 틀림없이 적지 않게 편리해질것이다.
사실, 현재, 많은 유명 대기업에서 여전히"부두 참배"문화를 유지하고 있다.예를 들어, HP에서는 신입사원이 오면 직접 상사가 그들을 데리고 부두로 간다.부서장은 이 신입사원을 데리고 각 부서를 방문하여 신입사원에게 이 부서의 직능과 책임자를 소개하고 종업원에게 만약 어떤 방면의 문제가 있으면 상응한 부서와 책임자를 찾을수 있다고 알려준다.
'바이 선착장'도 기교가 있어야 한다
물론 대부분의 회사 직원들은 HP 직원들처럼 운이 좋지 않다. 어떤 상사는 너를 데리고 부두에 갈 것이다.만약 당신의 상사가 바빠서 스스로 돌볼 겨를이 없어 혼자서 출발할수밖에 없다면 심리학자이며 정보상연구전문가인 장이균의 건의를 들어봐도 무방하다.
늙은 새에게 길을 안내해 주십시오.초보 인 너 는 섣불리 혼자 출격하면 종종 회사 를 장악하기 어렵다인적 네트워크의 진정한 운영 모델은 사람들에게"너무 적극적"이라는 부정적인 인상을 줄 가능성이 더 높으며, 베테랑이고 열성적인 동료에게 길을 안내해 달라고 부탁해도 무방하다.
출발하기 전에 공부를 잘 해라.인명, 얼굴을 기억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많은 사람들이 한 바퀴 돌면서 명함 한 묶음을 수확하는 것 외에 왕왕 수확이 많지 않다.기억을 깊게 하려면 출발하기 전에 공부를 잘 해야 한다. 우리 회사의 직원 통신부를 찾을 수 있다. 먼저 회사의 조직 틀을 대략적으로 알아보고, 특히 협력이 비교적 많은 부서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일 수 있다.
상대방의 명함을 중시하다.'부두 참배'를 할 때, 상대방은 보통 자신의 명함을 건네는데, 만약 당신이 한 번 쳐다보기만 하면 마음대로 명함을 주머니에 넣으면 상대방이 경시당하는 느낌을 갖게 될 것이다.비교적 총명한 방법은 명함을 받은 후 먼저 위의 메시지를 자세히 한 번 본 다음 명함의 중점 정보, 이름 및 직함을 예의 바르게 복창하는 것이 중점이다.
인상적인 자기소개를 준비하다.다른 사람이 당신을 빨리 기억하려면 자신의 이름에 기억하기 좋고 재미있는 소개사를 생각하는 것이 가장 좋다.마지막으로 미소를 지으며 간곡하게 한마디 하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나는 방금 회사에 온 지 며칠밖에 되지 않았는데, 당신에게 많이 가르침을 청하고 배워야 할 일이 많으니, 앞으로도 많이 보살펴 주십시오."
- 관련 읽기
- 성공 사례 | CCTV"경제반시간"은 동관 대랑모직 대외무역산업 일선상황에 초점을 맞추었다
- 특제 취재 | 夏令敏一行赴江西调研,探寻行业发展新路径
- 상업보전 | 제5회 소비박람회: 전시쇼와"즉시 쇼, 즉시 구매"의 새로운 모식을 결합하여 시작
- 성공 사례 | 의문복식 100가지 국조화복 광서 폭발, 비유전통문화"수지시대"에 조력
- 국내 데이터 | 산업용 방직품 업계 운행 전 두 달의 상황 분석
- 성공 사례 | 강서공청도시, 제1회 복장업종종업원직업기능경연대회 개최
- 수장 방송 | 광동 패션 위크: 패션 산업 생태 폐쇄 루프 구축, 브랜드 새로운 소비 시대 돌파 조력
- 터뜨릴 거야. | 18명의 방직인이"2024 중국 비유년도 인물 100명 후보"에 선정되였다.
- 신발 복장 과학 기술 | 제23회 전국 날염업계 신소재 신기술 신공예 신제품 기술교류회 성공적으로 개최!
- 국내 데이터 | 국가통계국: 전 3개월 우리 나라 복장, 신발, 모자, 침직품류 상품 소매액 동기대비 3.4% 성장